한국교회, 정세균 총리와 현안 대화

총리, “ 일선 지자체에 교회에 과잉대응하지 말 것을 중대본 회의에서 지시했다.”

2020-07-15 23:28:15  인쇄하기


한교총, “ 방역당국이 교회를 무시하므로, 사회가 범죄단체 취급하는 결과 초래했다.”

정세균, “ 교회와의 소통 강화하겠으며, 상황이 호전되면 상응 조치하겠다.” 약속

정세균 총리.jpg

한국교회총연합 및 NCCK 관게자들이 14일 국무총리광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오찬을 겸해 코로나19 방역지침관련 한국교회가 우려하는 문제들을 놓고 대화했다.

이 자리에서 김태영 목사 등 교계 인사들은 “78일 중대본의 교회 소모임 금지 조치에 대한 한국교회의 분노가 크다. 이 조치 이전 72일 한교총과 교회협이 공동으로 내부지침을 마련해 여름철행사와 교회내 소모임 축소, 연기, 취소를 권고했는데 1주일도 되기 전에 중대본의 금지발표에 대하여 깊은 유감이다.”라고 말하고 방대본에서 교회 소모임에 대한 금지를 요청했어도 총리는 정무적 판단으로 교회의 형편 살폈어야 했다. 교회는 명예를 먹고 사는데 방역에 최선을 다하는 교회를 무시하므로, 사회가 범죄단체 취급하는 결과 초래했다. ”고 한국교회의 입장을 전했다. 또 구리시에서는 교회대상으로 위반사항 신고 접수하겠다는 공문을 시행했다며 이 밖의 지자체 과잉대응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했다. 금번 정부의 교회에 대한 행정최는 통계의 오류 갖고 있으며, 불공정한 조치이므로 결자해지 차원에서 철회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총리는 교회와의 소통 강화하겠으며, 상황이 호전되면 상응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해준 교회에 감사한다며 78일 조치는 교회의 예배는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소모임 금지를 중심으로 시행했는데, 결과적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정부의 방역과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노력에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72일 한교총과 교회협의 공동성명에 대해서는 몰랐다며 보다 더 소통을 강화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또한 일선 지자체에는 이 지침으로 교회에 과잉대응하지 말 것을 중대본 회의에서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찬에는 정부측 인사 국무총리 정세균, 문체부장관 박양우, 종무실장 최병구, 총리비서실장 김성수, 국무조정실2차장 문승욱, 사회조정실장 장상윤, 민정실장 권오중, 한교총측은 대표회장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 교회협측은 총무 이홍정, 기장총회장 육순종 등이며 문체부 종무관 백중현, 한교총 사무총장 신평식 등이 배석했다. /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한교총, “ 중대본 7.8조치 즉각 취소하라
다음글 | 예장통합, 제105회 총회 2일간으로 단축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