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교회, 담임목사와 女전도사 부적절? 행동으로 내홍

피켓시위 성도들, “다음세대가 알까 두렵다 ...강00은 즉각 사임하라!!”

2021-09-06 01:05:20  인쇄하기


사임 요구측, “새벽1-5시 수차례 밀회 비정상적 사임해야

사임 반대측, “ 담임목사 말대로 육제적 간음 없는 영적 교제 믿어야

강 목사 코로나 19 확진자 동선 겹쳐 사회적 격리기간 중에도 여전도사와 3번만나,, 방역법 위반소지도 

InkedKakaoTalk_20210905_224052800_LI.jpg

경기도 용인 수지 S교회 성도들이 S교회로 가는 교차로에서 담임목사 사임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경기도 용인 수지구의 한 대형 교회가 담임목사와 여성전도사간의 부적절한 행동을 두고 사임을 요구하는 내홍이 수 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내홍을 촉발한 담임 목사는 죄를 인정하고 사임의사를 공개발표했지만 이를 번복 후 전교인 신임투표로 복귀했다. 그러나 담임목사 복귀를 반대하는 측은 이미 담임목사와의 신뢰는 깨졌다며 즉각 물러날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S 교회는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회·이철 감독회장) 소속으로 담임 강 목사는 부목사로 있던 성남의 또 다른 대형 교회에서 2010S교회를 분립 개척했다. 상가에서 시작한 교회는 2018년 단독 예배당을 건축했고, 지금은 출석 교인 2000명을 훌쩍 넘기는 대형 교회가 됐다. 급성장의 배경에는 강목사의 신비주의 성령운동이 있었다. 

사건의 발단, 담임목사와 여성 전도사와 부적절한 만남,, 주로 야심한 시간대 만나

지난 4, S교회 부교역자가 담임 강 목사와 여성전도사가 이른 새벽 자동차에서 1시간 30분을 보낸 것을 확인하고 이를 교회 리더에게 알렸다. 확인된것만 18회,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CCTV를 검색해 보니, 두 사람은 차에 3번 동석해 오랜 시간을 보냈고, 15번 예배당에서 따로 나가 인근에서 만났다. 주로 만난 시간대는 새벽 1~5시 사이였다. 강 목사는 고난주간에도 2, 코로나19 확진자와 동선이 겹쳐 격리 권고를 받은 기간에도 3번이나 A 전도사를 만났다. 이를두고 담임 반대측은 방역법 위반위라고 주장했다.

교회 리더들은 강 목사에게 이 사실을 알린 후 여성 전도사를 사임하게 했다. 이후 강 목사는 교회장로와 부교역자로 구성된 기획위원회에 구두로 사임 의사를 밝혔지만 결국 사임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강 목사 "육체적인 간음은 없었다. 방언기도하며 영적 교제 나눴다"... 말로는 사임의사 밝혔지만 사임서 제출 안해 .. 교회내 찬.반 갈등 초래

강 목사는 526일 열린 임시 구역회에서, 자신과 A 전도사를 둘러싼 소문에 대해 해명하고 이를 책임지는 차원에서 교회를 떠나겠다고 말했다.

그는 A 전도사와 여러 차례 차 안 혹은 교회 밖에서 시간을 보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육체적 간음은 없었다"고 했다. 강 목사는 " 목회하면서 의지할 사람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 이성간의 만남이라기 보다는 영적인 힘을 얻는거 아니야? 라고 스스로를 합리화 했습니다. 주님만남이 빈번해 지면서 양심 안에 이것은 아니라는 것을 느끼고 지난 412일 격리기간중에 더 이상 이렇게 만나는 것은 아니라고 정리됐습니다. ..빈번한 만남 자체가 교회와 가정에 변명할수 없는 죄입니다.“ 라고 고백했다.

이후 강 목사는 자신의 행동이 하나님과 교인들 앞에 부끄러운 일이라며 사임 의사를 밝혔다.

"내가 책임을 지고 교회를 떠나는 것이 하나님과 교우들 앞에 진정 회개하는 모습이라 생각이 들어 결심하게 됐다. 담임목사직을 내려놓고 교회를 떠나겠다. 다시 한번 나로 인해 상처받은 교우들께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 넘어지지 않고 싶었다. 죽고 싶을 만큼 부끄럽다"고 말했다.

강 목사의 사임 발표로 문제는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강 목사의 사임은 진행되지 않았다. 일부 교인은 강 목사가 사임 약속을 깨고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규탄했다. 강 목사의 사임을 촉구하는 교인들이 작성한 문서를 보면 "서면으로 사직서를 제출을 하지 않고 526일 사임 발표 직후 기획위원회에서 사임을 번복하는 발언을 했다. (중략) 담임목사님이 기획위원회에서 사임 의사가 없음을 간곡한 표현으로 여러 번 나타내셨다"고 나와 있다.

이로 인해 간음은 없었다며 담임목사를 지지하는 측과 사임을 촉구하는 반대측으로 나뉘어 교회는 갈등을 빚기 시작했다.

신임 투표로 복귀... 반대측 투표자체가 절차적 하자, 감리교 헌법에 어긋나 

강 목사의 사임을 두고 갈등을 빚자 S교회 모교회 U목사가 나서서 전교인 신임투표를 권했고 이를 기획위원회가 수용하여지난 627일 임시 당회를 열고 전 교인을 상대로 강 목사의 사임에 대한 찬성·반대 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1278명이 참여해 510명만 사임에 찬성하고, 753명이 반대표를 던졌다. 투료결과로 강 목사는 복귀가 허용되었지만 사임에 찬성하는 측은 현재도 사임촉구 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임을 촉구하는측은 이번 신임투표 자체가 감리교 헌법에 없는 절차로 무효라는 주장이다.

감리회 교단 헌법 교리와장정에 따르면 담임목사의 인사권은 구역인사위원회가 지닌다. 교회가 속한 지방회 감리사가 의장을 맡고 구역인사위원회가 모여 담임목사 사임을 처리하면 된다. 이미 강 목사가 사임을 발표했기 때문에, 교회는 이를 감리사에게 알리고 구역인사위원회를 소집해 처리하면 그뿐이라는 주장이다.

게다가 임시 당회는 담임목사 인사권을 처리할 권한이 없다. 교리와장정에 따르면, 당회의 직무는 회원 명부 조사·정리 교역자 포함 임원 보고 집사·권사 선출 감사·교회학교장 선출 선출된 각 선교회 회장 및 청년회 회장 인준 기획위원회가 천거한 장로 후보자 투표로 선출 교회 의무 이행하지 아니한 자 제명 의결 등이다. 

복귀가 결정된 직후 강 목사는 교인들에게 진심으로 용서를 구한다고 했다. "모든 것이 다 제 잘못이기에 성도님들에게 어떤 위로의 말씀을 드리는 것조차 죄송스럽다. 성도들이 원하는 것은 어떠한 말보다 제가 다시 하나님 앞에 똑바로 서는 것이라 생각한다. 초심을 회복하겠다. 변질된 마음을 도려내고 매 순간 죄와 철저히 싸우겠다. 겸손히 낮은 곳으로 내려가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겠다. 전하는 말씀대로 살고자 힘쓰겠다. 그것만이 성도님들을 진정 위로하는 길이고 교회를 살리는 길이라 믿고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두 달이 '죽음의 시간'이었다고 했다. 지난 시간이 교회에 헛되지 않도록 뼛속 깊이 새기고 달려가겠다고 했다. 강 목사는 자신의 사임에 찬성표를 던진 510명의 마음도 깊이 받겠다며 "우리 교회가 회복하고 하나 되고, 다시 일어나는 길은 기도밖에 없다. 부족한 종이 십자가를 붙잡고 다시 일어나 달려가야 할 믿음의 경주를 포기하지 않도록, 이 시간 저를 위해서도 기도해 달라"고 말했다. 

강목사는 교회로 돌아왔지만 강목사를 거부하는 성도들의 사임 촉구시위는 계속되 강 목사로부터 촉발된 내홍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예장 합동, 총회 임원후보 정견발표회 개최
다음글 | ‘천국 공유 경제위해 투자하라’며 거액 등친 목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