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신학자 106명 “명성교회 세습 반대” 입장문 발표

세습 정당화 시도는 “신약성경 없는 구약성경 만의 시대로 돌아가려는 헛된 주장이다” 성토

2022-09-17 17:27:20  인쇄하기


통합신학자.jpg

통합 신학자 106명이 '명성교회 세습 반대'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예장 통합총회 107회 총회에서 세습방지법 폐지가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예장 통합 소속 신학자들 106명이 교회 세습을 반대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러한 신학적 입장이 다음 주 20일부터 시작될 예장통합 총회에 참석할 총대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가 초미의 관심사이다.

106명 신학자들은 입장문을 통하여 “98(2013) 총회에서 담임 목사직세습방지 및 교회 세습방지법을 결의했다는 점과 “2014년 교단 헌법에 목회지 대물림 금지조항이 신설 명문화 됐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또한 그러나 교단 헌법을 위반한 교회 세습들이 일어났고, 사회에도 커다란 파장을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총대들에게 교단 헌법 제2(정치) 286(목회지대물림금지)을 폐기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막아내어 헌법을 지켜야 한다면서 총대들은 교회 세습에 대한 평신도 교인들의 의견을 묻고 그 의견을 대변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106명 신학자들은 베드로전서(2:5)에는 특정 가문의 제사장직 대물림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언급하며 구약성경의 제사장 대물림을 언급하며 목회지 대물림을 정당화하는 시도는 신약성경 없는 구약성경 만의 시대로 돌아가려는 헛된 주장이다고 성토했다.

이와 함께 “(대형)교회의 세습은 사적인 이득을 취하려는 특정인이 자본과 권력을 대물림하는 행위라며 이 행위는 교회의 공교회성을 스스로 무너뜨린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104회 총회가 법을 잠재하고결의한 교회 세습 수습안은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없다고 지적했다.

920일부터 시작될 예장통합 제107회 총회에는 총회헌법 정치 제286항 삭제를 요구하는 소위 세습금지법 폐기헌의안(진주남노회)과 함께 교회세습방지법 준수헌의안(제주노회)명성교회 수습안 결의 무효 혹은 철회헌의안(안양노회, 경기노회, 전북노회, 군산노회, 대전노회)이 논의될 예정이다.

교회 세습을 놓고 이렇게 상반된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신학자들의 입장문이 예장통합 총회 총대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총회에서 결의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다음은 예장통합 소속 신학자들의 입장문 전문]

교회세습에 대한 예장통합 신학자들의 신학적 입장문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는 제98(2013) 총회에서 전국 7개 노회가 헌의한 담임 목사직세습방지 및 교회 세습방지법을 총대 대다수의 찬성(87081)으로 결의했습니다. 2014128, 교단 헌법에 목회지 대물림 금지조항인 제2(정치) 286항이 신설 명문화 되었습니다. 그러나 교단 헌법을 위반한 교회 세습들이 일어났고, 이것이 교계 뿐만이 아니라 사회에도 커다란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교인들의 탄식, 사회의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이에 교단 소속 신학자들은 금번 제107(2022) 총회 총대들에게 교회 세습에 대한 신학적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1. 구약성경의 제사장직 대물림이 오늘날의 목회지 대물림을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신약성경 히브리서에는, 예수님께서 대제사장이 되어 매년 제사장의 희생제사를 단 한 번으로 이루셨습니다. 베드로전서(2:5)에는, 특정 가문의 제사장직 대물림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율법의 규정을 근거로 삼아 목회지 대물림의 정당화 시도는 신약성경 없는 구약성경 만의 시대로 되돌아가려는 헛된 주장입니다.

 

2. 교회 세습은 교회를 사유화하는 행위입니다.

 

(대형)교회의 세습은 사적인 이득을 취하려는 특정인이 자본과 권력을 대물림하는 행위입니다. 이 행위는 교회의 공교회성을 스스로 무너뜨린 것입니다. 이 행위는 교회의 사회적 공공성도 훼손시켰습니다. 교회에 대한 사회의 신뢰도가 바닥으로 추락했습니다. 교회가 세상의 소금과 빛(5:13-16)이 됨을 부정함으로써 선교가 막혔습니다.

 

3. 교회 세습을 막으려는 강력한 방안이 사제의 독신제도였습니다.

 

유럽 중세시대의 교회는 시시때때로 교회 세습 방지를 결정하여 선포했습니다. 1,000년이 넘는 중세의 교회사에서 세습 방지의 가장 강력한 방안은 사제의 독신제도였습니다. 그럼에도 초법적 절대 권력을 쥔 교황이 예외적으로 교회 세습을 허용했는데, 종종 성직매매의 거래가 발생했습니다. 절대 권력을 쥔 교권과 검은 거래는 중세 암흑시대의 한 단면입니다.

 

4. 104회 교단 총회의 수습안결의는 교단의 법질서를 어긴 불법입니다.

 

본 교단 헌법시행규정 제1장 제32항에 명시된 법 적용은 총회헌법, 헌법시행규정, 총회규칙, 총회결의, 노회규칙, 산하기관의 정관, 당회규칙의 순서입니다. 따라서 총회의 의결이 헌법과 헌법시행규정을 잠재할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104회 총회가 법을 잠재하고결의한 교회 세습 수습안은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5. 금번 제107회 총회의 총대들에게 호소합니다!

 

교단 헌법 제2(정치) 286(목회지대물림금지)을 폐기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막아내어 헌법을 지켜야 합니다. 총대들은 교회 세습에 대한 평신도 교인들의 의견을 묻고 그 의견을 대변하기 바랍니다. 장로교회의 정체는 대의민주주의 질서입니다.

 

20229

 

고재길 고형상 구춘서 강성열 강정희 강치원 계재광 김만준 김병모 김성준 김영동 김영철 김은정 김은주 김은혜 김정형 김진영 김충환 김형동 김효숙 노치준 류태선 민경진 박경수 박만 박보경 박상진 박순종 박용권 박용범 박재필 박종균 박형국 박흥순 박흥용 반신환 배성찬 배요한 백상훈 서재덕 설충수 성석환 손영진 신동채 신용식 신재식 양금희 양정호 오총균 유재원 유해룡 이계윤 이대성 이만식 이미숙 이병옥 이상조 이상학 이성곤 이수연 이승열 이용주 이은우 이은주 이재호 이종록 이종민 이중삼 이치만 임희국 장보철 장승익 장신근 장창원 전기호 정경은 정경호 정대경 정병준 정영택 정원범 정종훈 조용훈 조성환 조수진 조한상 차명호 차정식 천사무엘 최광선 최명희 최상도 최승기 최영근 최유진 최중화 최진봉 탁지일 허우정 허호익 현요한 홍국평 홍상태 홍인식 홍지훈 황홍렬

/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예장개혁, 107회 신임 총회장 김운복 목사 " 다시 한번 힘차게 전진
다음글 | 한국기독일보 ‘선교기자단’ 모집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