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아주, 다문화 그리고 다양성>

25년 국내 이주민 선교 현장사역의 정수

2021-02-06 22:40:19  인쇄하기


다문화.jpg

이 책은 25년간 이주민 선교 사역에 몸담았던 선교사의 선교현장 보고이다.

예장합동총회세계선교회(GMS) 1호 이주민 선교사로서 발로 뛰었던 사역 현장에서 받은 은혜와 은사를 책에 담았다. 저자는 타민족 개개의 다양성을 수용할 줄 아는 것이 이주민 선교 사역의 핵심이며, 특정 선교 단체뿐 아니라 지역교회가 함께해야 이주민 선교 사역의 열매를 풍성하고 지속적으로 맺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또한 한국교회의 시대적 사명 중 하나로 이주민 선교를 꼽으며, 효율적이고 경험적인 목회 원리를 제공하고 있다. 타문화권 선교 사역이 자칫 이론적으로는 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의 경험은 다르다. 저자의 체험에서 우러난 실제 현장에 대한 진단과 방향성 모색이, 이주민 선교 사역에 관심 있는 독자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한국교회의 타문화권 선교가 강조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게 만족스럽지 못하다. 2004년 고용허가제 실시 이후 지금까지 한국교회의 체류 외국인 대상 타문화권 선교 참여도는 3.3%에 머물고 있다. 그나마 실시해온 이주민 선교도 타문화권 선교 인식 및 경험 부족에서 오는 시행착오가 많았다.

저자는 책에서 199512월부터 이주민 선교에 몸담아온 경험과 이주민 선교의 의미와 역사, 다양성을 성경에 근거해 소개하고, 거기에 현 시대의 이주민 현황과 정부 정책, 이주민 선교 현황과 과제, 더 나아가 지역교회와 이주민 선교를 위한 선교적 교회를 강조하고 있다. 책은 현장 사역자의 책답게 이주민 선교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사회적으로 이주민 노동자에게 관심이 없던 때, 교회조차 선교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던 때부터 이주민 노동자들의 어머니가 되어주었고, 현장에서 함께 울고 웃었다. 그러기에 여느 이론서와 달리 구체적이고 현장감이 있다.

[지은이 김영애]

칼빈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M.A.)을 졸업하고, 미국 리폼드신학교(Reformed eological Seminary)에서 다문화 목회학 박사(D.Min./ICS) 학위를 받았다. 1989년 초 터키 방문 중 흔적만 남은 기독교 유적을 보면서 선교에 강한 도전을 받았다. 귀국 후 선교학을 공부하고 선교를 목적으로 미국 유학을 준비하던 중, 우연히 199512월 초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소재의 공장 지대를 방문하게 되면서 이주 노동자 선교에 몸담게 된다. 19982월부터 20071월까지 총회세계선교회(GMS) 선교사로 있었으며, 현재 암미선교회 대표이다. 사회적으로 외국인 노동자에게 관심이 없던 때, 교회조차 선교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던 그때부터 저자는 그들의 어머니가 되어 주었고 현장에서 함께 울고 웃었다. 저서로는 말은 안 통해도 선교는 통한다: 이주민 선교 현장 리포트(샘솟는기쁨)희망을 노래하는 개척의 여인들(공저, 헵시바)이 있다. /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중국, 또 심야 급습 십자가 철거
다음글 | 작년, 북한에 성경 2만여 권 전달됐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