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넌트운동사③ 로마제국 박해시대의 렘넌트운동 (2) 도미티안 황제숭배에 맞선 영적전쟁

사도 요한, 밧모 섬에 유배되어 요한계시록 남겨

2022-05-22 22:35:14  인쇄하기


기독교박해,도미티안황제,로마제국_10대_박해_03.png

▲도미티안 황제의 박해로 초대교회 성도들은 신앙을 지키기 위해 카타콤으로 숨어들었다.

도미티안은 살아있는 자신을 신으로 숭배받기를 강요했다. 제국의 거대한 우상과 맞선 영적전쟁에서 초대교회 성도들은 신앙을 지키며 믿음을 전달한 렘넌트운동을 이어갔다.

네로가 퇴위된 후 정치적인 불안이 계속되는 가운데 69년 한 해에 네 명의 황제가 교체되었다. 이러한 정치적 불안정은 베스파시안(Vespasian 69-79) 황제에 의하여 종식되었고, 로마는 안정을 되찾았다. 네로의 기독교 탄압에 대한 칙령이 철회된 것은 아니었으나 베스파시안 황제는 더 이상 기독교를 탄압하지 않았다. 기독교는 베스파시안 황제 치하에서 평안을 누렸으며, 이 평안은 그의 아들 티투스의 치하에서도 계속되었다.

그 후 티투스 장군은 로마의 황제가 되었으나 2년을 넘기지 못하고 갑작스런 열병으로 죽었고, 티투스가 죽은 뒤 그의 뒤를 이어 도미티안(로마 제11대 황제,Domitian, AD 81-96)이 황제가 되었다. 티투스의 동생인 도미티안이 황제에 등극하였을 때 상황이 달라졌다.

기독교박해,도미티안황제,로마제국_10대_박해_02.png

도미티안 황제

도미티안 황제 때에 이르러 기독교에 대한 박해는 로마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로마제국은 영국에서 유브라데, 다뉴브 강에서 북아프리카에 이르는 광활한 영토를 가지고 있었다. 로마는 이 광대한 영토를 하나로 결속시키는 방편으로 황제 숭배를 이용하였다.

도미티안이 로마의 종교적 전통을 고집하고 자신을 신격화하면서부터 문제가 야기되었다. 도미티안은 로마의 전통적인 종교를 자신의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했다. 그는 로마 시민들에게 특별히 로마의 전통적 신들을 섬기게 했다. 그것은 자신을 신으로 선포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었다. 그는 드디어 황제가 신들의 신이라고 선포하고 수도(首都) 로마에 금은(金銀)으로 형상을 만들고 황제 숭배를 강요했다.

모든 시민들이 황제 자신을 , 하나님’(Dominus et Deus)으로 숭배하라고 지시했다. 황제 우상화가 시작되었다. 로마 시민들은 1년에 한 번씩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조상(彫像) 앞에서 향을 피우고 가이사는 주님이시다(Caesar Kurios)” 하고 외쳐야 했다.

당시 고대 로마제국에서 황제의 신격화는 그렇게 혐오스런 일이 아니었고 옥타비아누스 황제 때부터 내려온 전통이었다.

선정을 베푼 황제들은 죽은 후에 예외 없이 신격화되었고, 충성스런 로마 시민들은 신전을 찾아가 죽은 황제를 위해 향불을 피우며 숭배했다. 따라서 로마인들은 살아있는 황제를 신으로 숭배하는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었다.

하지만 살아 있는 자신을 신격화한 도미티아누스의 정책은 유대인과 기독교인들로부터 극심한 반발을 초래했다. 하나님을 섬기는 철저한 유일신 신앙을 특징으로 하는 유대교와 기독교의 특성상 그들의 반발은 불을 보듯 뻔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반발에 도미티아누스도 전혀 물러서지 않았다.

기독교인들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주님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황제 숭배와 황제를 주()로 부르는 일을 거절하였다. 기독교인들이 황제 숭배를 거부하자 교회는 황제와 충돌할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순교를 당했다. 순교자들의 숫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었고, 당시의 교회가 절대권력을 가진 황제의 대 박해를 견디기는 쉽지 않았다.

우상을 섬기는 이방인들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을 무신론자라고 불렀다. 그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음란한 밤 집회를 가지며, 자기 자녀들을 죽인다는 거짓말이 유포되었다. 기아나 전염병, 지진이 나면 기독교인들 때문에 로마의 모든 신들이 노했다고 책임을 전가시키고, 재산을 압수하고 추방하거나 불순분자로 몰아 맹수들과 결투를 시키기도 했다.

유대인들은 예루살렘 성전 유지를 위하여 매년 또는 수시로 예루살렘에 헌금을 보냈는데, 기원 후 70년에 이르러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자 도미티안은 유대인들에게 그 헌금을 황제에게 바치라고 명령했다. 황제의 강압에 의하여 일부 유대인들이 황제에게 헌금했지만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그것을 거절했다. 황제는 유대인들을 제압하기 위하여 자신을 신으로 선포하고, 황제 즉 신에게 헌금을 바치지 않는 자들을 가차 없이 처형하겠다고 선포했다.

이 법령들로 인해 로마 시민들이 유대교로 개종하는 것은 금지되었고,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해마다 예루살렘에 바치던 반 세겔의 성전세도 성전이 파괴된 것을 이유로 들며(주후 70) 로마 시에 있는 쥬피터 신전의 유지비 명목으로 사용했다.

쥬피터신전1.JPG

품페이 도심광장의 쥬피터 신전

이런 조치들로 인해 발생할 유대인들의 반란을 미연에 막기 위해 이스라엘 땅에서는 삼엄한 공포 정치가 행해졌다. 유세비우스(4세기 교회사)는 이 당시 나사렛에 사는 예수님의 친족들이 당해야 했던 심문에 대한 흥미로운 스토리를 전해주고 있다.

예수님의 친족들은 다윗 왕실에 속한 혈통이었기 때문에 자의든 타의든 반란의 선봉에 설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고발되었다. 하지만 도미티아누스는 이들이 세속 권력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소박한 농부들임을 알고 그냥 무죄 방면했다고 한다.

한편 유대교 진영과 함께 기독교에 대한 핍박도 병행되었다. 도미티아누스 치하에서의 박해는 멀리 소아시아 지방에까지 미쳤다. 박해의 여파로 사도 요한은 밧모 섬에 유배되었고, 이런 배경에서 씌어진 서신이 바로 요한계시록이다.

R.jpg

사도요한이 머물렀던 밧모섬 교회 

황제는 자신의 명령의 지엄함을 보이기 위하여 자신의 인척 중에 기독교인이었던 플라비우스 클레멘스와 그의 아내 도미틸라를 처형했다.

레멘스는 황제의 사촌이었고 도미틸라는 황제의 조카딸이었다.

클레멘스는 처형되던 해인 주후 95년에 로마제국에서 최고위직인 집정관을 지내기도 했다. 네로 통치기인 주후 60년대에 주로 하류층의 종교에 머물러 있던 기독교가 도미티아누스 통치기인 주후 90년대에는 이미 최고위층에까지 전파되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이때에 로마에 다시금 기독교 박해의 태풍이 불어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순교했는데, 기독교인들이 독립된 국가를 세우려고 한다는 이유로 박해를 받았다. 기독교인들은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신앙의 자유를 찾아서 로마를 떠나거나 또는 지하로 은둔했다. 이로 인해 카타콤에서의 비밀 집회가 생겨났다.

박해는 15년 동안 잔악하게 통치한 뒤 도미티아누스가 정적들에 의해 암살당하는 사건으로 말미암아 일시 중단되었다.

그러나 로마제국은 예수 신앙을 여전히 불법으로 단정했다. 로마의 옛 신들을 예배하게 하고 황제의 상 앞에 절을 하고 향과 포도주를 바치게 했다. (다음호에 계속)/ 윤광식 기자 

렘넌트운동사 남은 자(the remnants) 사상과 렘넌트운동

http://kidokilbo.com/news/view.php?wr_id=272&id=mission

렘넌트운동사로마제국 박해시대의 렘넌트운동 (1) 네로 황제의 박해

http://kidokilbo.com/news/view.php?wr_id=273&id=mission

이전글 | 우크라이나 J 전도사의 편지...“많은 군인과 국민들이 무릎 꿇고 하나
다음글 | “우크라이나어 성경이 전쟁의 고통에서 하나님의 위로와 소망되길”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