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더 이상 기독교국가 아니다’

기독교국가로 인식하는 비율은 해마다 감소

2015-10-15 23:23:26  인쇄하기


PRRI(Public Religion Research Institute)와 라이프 웨이 리서치(Life Way Research)의 최근 보고서(2015)에 따르면 미국인의 35%만이 미국이 여전히 기독교 국가라고 여기고, ‘과거에는 기독교 국가 였지만 지금은 아니다.’ 라는 비율이 증가해 미국이 기독교 국가라는 인식이 퇴색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달 미국인 1007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미국을 여전히 기독교국가라고 인식하고 있는 이들은 2010년에 조사에서는 42%였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10포인트 정도 줄어든 35%로 나타난 것이다. 

반대로 미국이 기독교 국가였으나 지금은 아니다라는 응답은 2010년도에 37%에서 현재는 45%8%나 증가 했다. 또한 미국은 결코 기독교 국가였었던 적이 없다라는 대답은 17%에서 14%로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냈다. 


한편 "미국이 하나님과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53%이고, 그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가 38%로 나타났다.

아울러 동의하는 이들 중 아프리카 계(62%) 미국인이 백인(51%)보다 많았으며, 복음주의자 2/3 이상이 미국은 하나님과의 특별한 관계에 있음을 믿는다고 응답했다. 또한 남부지역 59%, 고등학교 졸업자 이하 66%, 여성 58%, 45세 이상 복음주의자들이 동일한 관점을 유지하는 의견에 더 적극적이었다. 

라이프 웨이 리서치의 이사장 에드 스테처(Ed Stetzer)미국인들에게 ‘God Bless America’는 노래 이상의 기도의 의미가 담겨있다, “하나님은 역사를 통해 미국을 축복할 것이라는 전형적인 믿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것이 신학적으로 많은 토론의 여지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미국인이 하나님과 자신의 나라가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었다. 

스테처는 이전의 조사에서 미국인의 대다수가 국기에 대한 충성의 맹세에 하나님 아래 있는에 대한 문구를 계속해서 유지해야 한다는 데이터를 얻은 적이 있었다, “애국심과 예배의 조합, 또한 교회에서 미국 국기를 사용해야 하는지의 여부도 물은 적이 있다고 전했다. 

머서대학 교수 데이비드 구쉬는 국가는 크리스천들에게 최고의 사랑이 되어서는 안 되지만 그래도 애착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세기총, 필리핀참전용사 후손들에게 장학금전달
다음글 | 53개국 1만 3천명 복음 대축제 부산서 개막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