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장례식(천국환송식) 용어도 구별되어야 하며, 그리스도인에게 써서는 안 될 기독교 장례 용어들이 있다.
1. 구별된 기독교 장례식(천국환송식)의 성경적, 복음적, 언약적 용어들
*죽음(사망) ☛ 잠, 안식(요11:11, 행7:60, 행13:36, 계14:13)
*고(故), 고인(故人) ☛ 천국시민(빌3;20), *임종예배 ☛ 부르심 예배
*염 ☛ 단장, 단장예식, *수시보 ☛ 단장예식보,
*천금(天衾 : 시신을 덮는 이불) ☛ 부활보, *염습(입관)실 ☛ 단장실
*수의 ☛ 천국예복, *관(棺) ☛ 안식관, *입관 ☛안식
*입관식, 입관예배 ☛ 안식예식
*발인식, 발인예배 ☛ 천국환송식, 천국환송예배
*장례식, 장례예배 ☛ 천국환송예식, 천국환송예배
*하관식, 하관예배 ☛ 부활예배
*조사 ☛ 환송사 , *위패 ☛ (하늘시민)명패, *영정사진 ☛ 천국시민사진
*칠성판 ☛반석보, *조의(부의)금 ☛ 신의금(信義金)-갈2:16
*부고, 부고장 ☛ 하나님의 부르심 소식 알림, 천국입성소식 알림
*상장(喪章), 완장 ☛ 가족명찰, *근조기 ☛부활기, *상복 ☛가족예복
*조문객, 문상객 ☛ 환송객, 환송가족, *유가족 ☛ 천국가족,
*운구위원 ☛환송위원, *장의차, 영구차 ☛ 환송차량
*장례지도사 ☛천국환송지도사, *장례식장 ☛천국환송예식장
*가족장, 교회장 ☛천국환송(주관:가족, 교회), *3일장 ☛2박3일예식
*상주 ☛가족대표, *삼우제 ☛ (첫성묘)감사예배
2.구원받은 그리스도인에게 써서는 안 될 장례(천국환송식)용어들
*부고(訃告): 사람의 죽음을 알리는 글이라는 뜻이므로 ☛‘천국시민 소식알림’, ‘하나님 부르심 소식알림’, ‘천국입성 소식알림’ 으로
*고인(故人): 죽은 사람이라는 뜻이므로 ☛ ‘천국시민’ 으로
*근조(謹弔):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삼가 슬픈 마음을 나타낸다는 뜻이므로 ☛ ‘부활’로 표기하고 근조기도 ‘부활기’ 로 쓰는 것이 성경적이다.
*망인(亡人), 망자(亡者): 죽은 사람, 망한 사람이라는 뜻이므로 그리스도인에게 사용해서는 안 될 용어다.
*영전(靈前): 죽은이의 영혼을 모셔놓은 자리의 앞이란 뜻이므로 신학적으로 성립이 안 되는 용어다.
*발인(發靷): 장례를 치르기 위하여 상여가 집을 떠나 장지에 도착할 때까지 행하는 상례의식으로 영원히 떠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천국환송’ 으로 쓰는 것이 성경적이다.
*미망인(未亡人): 아직 죽지 않은 사람, 즉 남편을 따라 죽지 않은 홀로된 여인을 의미하므로 사용해서는 안 될 용어다.
*상(喪)을 당했다: 사람이 죽었다는 뜻이므로 ☛‘천국시민이 되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천국에 가셨다’ 로 표현하는 것이 성경적이다.
*명복(冥福): 죽은 뒤에 저승에서 받는 복이라는 불교용어 이므로 사용해서는 안 될 용어다.
*유명(幽明)을 달리하다-해와 달이 떠있어 밝은 이 세상을 떠나 꽉 막혀 있는 어두운 저 세상으로 갔다는 뜻으로 지옥(음부)에 갔다는 의미이므로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될 말이다.
*영면(永眠): 영원히 잠을 잔다는 뜻으로 영원한 죽음의 세계, 부활이 없는 죽음이라는 의미이므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별세(別世)했다’ 로 쓰는 것이 성경적이다.
*소천(召天): 하늘을 부른다는 뜻으로 국어사전에도 없는 단어이므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천국으로 가셨다’ 로 표현하는 것이 성경적이다.
복음의 파수꾼, 임 정 수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