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회 통제 목적 ‘목회자 공산당 교육’ 실시

중국 정부, 교회가 먼저 공산주의자가 될 것을 법적으로 요구 한것

2024-08-23 17:25:15  인쇄하기


Picture1KR (1).png

지난 73, 중국 공산당의 상징인 낫과 망치가 저장성 쉬니안 교회 옆에 설치되었다.

 

지난달, 중국 정부의 인가를 받은 100개 주요 교회 담임 목회자들이 광둥성 광저우시에서 개최된 한 행사에서, 정부 관리들이 감독하는 가운데 조국을 사랑하고 당을 사랑하는 훈련을 받았다. 이 훈련은 지난 6월 공산당 회의에서 정부 고위 당국자들이 정부의 인가를 받은 교회를 감독하는 공무원들에 대해, 교회가 국가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지도해야 할 관리들이 소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한 데 뒤따른 것이다.

 

순교자의 소리 현숙 폴리대표는 이번 모임이 모든 교회를 향한 중국 정부의 통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신호라고 분석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순교자의 소리를 비롯한 다른 단체들이 지난 몇 년 동안 계속 보고해 온 사실들, 즉 목회자들에 대한 고발, 투옥, 교회 폐쇄, 교회 자산 압류, 정부의 인가를 받은 교회와 미등록 교회 양자의 집회에 대한 규제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하지만 중국 정부는 이 모든 처벌에 대해 '충분하지 않다!'는 식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지난해 91일 발효된 중국 정부의 종교 활동 장소 운영에 관한 조치와 관련, 이는 교회는 먼저 공산주의자가 되고, 그 다음에 기독교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중국 정부가 법적으로 요구하기 시작한 전환점이다라고 지적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말한다. "그 이후, 중국 교회는 공산주의에 대한 비판을 자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중국 교회는 이제 공산주의의 가장 열렬한 지지자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이 규정 27조는 교회 지도자는 '조국을 사랑하고 공산당 지도부를 지지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고, 39조는 '설교와 복음 전파의 내용은 우리나라의 국가적 상황과 시대적 특성에 부합해야 하며, 중국의 탁월한 전통 문화를 통합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반영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7,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훈련 행사는 중국 정부가 모든 교회로 하여금 이러한 방침을 따르도록 하는 것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월에 열린 모임은 공산당 정부가 소위 엄격한 종교 관리라고 일컬은 계획 아래, 정부 인가를 받은 개신교 교회 담임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첫 번째로 개최한 대규모 훈련 행사였다. ‘중국 중앙통일전선부 관리들이 이 행사에 참석하여 훈련 과정을 감독하고 감시했다. 이 행사는 중국 개신교 교회 전국 협의회 즉 양회가 주최했는데, 이는 중국 정부의 인가를 받은 개신교 교회의 두 주요 관리 기구인 삼자애국운동중국기독교협의회를 감독하는 기관이다.

 

순교자의 소리의 동역 기관인 미국의 차이나 에이드China Aid’가 입수한 이 행사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훈련 행사에 참석한 담임 목회자들은 솔선수범하여 법과 규정을 준수하고 적극 협조하여 기독교를 더 깨끗하고 고결한 사회적 이미지로 만들어 건강한 기독교 유산을 증진시키기로 다짐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7월 훈련 행사와 새로운 엄격한 종교 관리계획이 정부의 인가를 받은 교회에 집중되어 있지만, 그것이 미등록 교회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더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의 인가를 받은 교회가 '엄격한 훈련'을 받고 있기 때문에 미등록 교회는 이미 받아온 것보다 더 엄격한 처벌을 받을 것을 예상해야 합니다. 중국 정부 당국자들이 정부의 인가를 받은 교회들이 '국가와 당을 사랑하는 마음이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이와 관련하여 미등록 교회는 얼마나 더 가혹한 비판을 받을지 우리는 그저 상상할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현숙 폴리 대표는 말한다.

 

그래도 현숙 폴리 대표는 미등록 교회들이 오직 하나님만 영화롭게 하는 소명을 계속 신실하게 감당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한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청두 이른비 언약교회와 베이징 시온 교회같은 교회 성도들이 가택 연금에서 건물 몰수, 구타, 징역에 이르기까지 당국의 모든 공격을 견뎌내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성도들은 여전히 굳건하게서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그들이 설 수 있는 힘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주 예수님은 주 예수님의 이름 위에 서는 모든 이들을 계속 보살펴 주실 것이고, 주 예수님의 교회는 중국에서 계속 전진할 것입니다."

 

중국 가정교회와 동역하는 순교자의 소리의 사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다. https://vomkorea.com/china/

/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237나라 5천종족 복음화] 나이지리아(1) ‘원색복음이 필요한 이유’
다음글 | 파키스탄, 기독교인에게 집단 폭력, 끝내 사망해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