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렘넌트대회 장면
한국교회사에서 류광수 목사의 다락방 전도운동(현 세계복음화전도협회)은 전통적인 전도 방식의 한계를 넘어 현장 중심의 실천적 전도 체계를 확립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여를 했다고 평가 할 수 있다.
1. 복음 메시지의 체계화 (구원의 길)

▴누구나 쉽게 전할수 있도록 체계화된 복음제시 '구원의길'
다락방은 성도들이 현장에서 불신자에게 복음을 전할 때 성경적 복음전도 메시지가 구체화 되어있어 이는 한국교회 전도운동사에 큰 기여를 했다.
'예수가 왜 그리스도인가'라는 핵심 메시지를 중심으로 복음의 내용을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정리한 '구원의 길' 메시지는 일반 성도들이 누구나 쉽게 복음을 제시할 수 있도록 기여했다. 이러한 메시지의 체계화는 한국교회 성도들에게 복음에 대한 확신과 전도에 대한 담대함을 심어주는 동력이 되고 있다.
2. 현장 중심의 전도 패러다임 전환

▴O 교회 다락방 모임 현장
다락방전도운동은 불신자를 교회로 데려오는 ‘초청형 전도’ 위주였던 한국교회에 성도가 자신의 삶의 터전(가정, 직장, 학교)을 선교현장화 하며 성도가 개인의 현장으로 직접 파고드는 ‘현장형 전도’ 모델을 정착시켰다. 개인이 복음을 나누는 다락방, 가정을 미션홈화 하는 사역, 직장이나 사업체에서 자신의 기능과 전문성을 활용하여 전도하는 전문사역, 지역을 복음화하는 지교회 사역 등이다.
이는 교회 건물을 넘어서 성도 개개인의 삶의 현장이 곧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지가 되도록 전도의 장을 확장한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3. 평신도의 전도 주체화 및 전문화
다락방 운동은 모든 성도를 전도 요원화하는 ‘5기초’(다락방, 팀사역, 미션홈, 전문사역, 지교회) 전략을 통해 평신도를 전도의 능동적인 주체로 세웠다. 기존 교회가 성도들이 교회를 중심으로 한 신앙생활 정착에 주력해 왔다면 다락방 운동은 성도 개인이 구원의 감격을 ‘전도자의 삶’을 통해 불신자와 나누도록 소명의식을 불어 넣은 것이 큰 차이다.
4. 전문별·계층별 전략적 선교 접근

▴의료전문인 모임
산업인, 렘넌트(RT, 차세대), 전문직 등 사회 각 계층과 직업군에 맞춘 전문화된 전도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 직업과 기능을 전도의 도구로 활용하는 ‘기능다락방’ 전략(예를 들어 뷰티전문인, 의료전문인, 법조전문인, 교수전문인 등)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자신의 영역에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했다. 이는 복음이 사회 모든 영역에 파고들어야 한다는 '총체적 복음화'의 관점에서 전도 운동의 범위를 확장시킨 측면이 있다.
4. 전도할 수 있는 목회자 양성

▴ 렘넌트 신학연구원
다락방에서는 신학생을 전도자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렘넌트신학연구원(RTS) 설립 취지 자체가 '전도신학의 명문'이며, 정통 신학을 바탕으로 하되 이를 실제 전도 현장에 적용하는 '현장 전도 증거'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는 점이다. 렘넌트신학연구원은 단순 목회자 배출이 아니라 세계복음화에 생을 건 전도자를 배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한국교회 목사들이 강단에서 설교 메시지는 있어도 현장에서 실제 전도가 안 된다는 사실과 매우 대조적이다.
5. 다음 세대를 향한 '렘넌트(Remnant) 운동'

▴세계렘넌트대회 현장
다락방 운동은 침체된 한국교회의 대안으로 후대 양성을 강조하는 ‘렘넌트 운동’을 전개했다. 청소년과 대학생들을 영적 지도자로 훈련시켜 미래 사회의 각 분야에 파송하려는 이 전략은 교계 내 다음 세대 복음화의 중요성을 재점화하고 전 세계적인 청소년 전도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후대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OMC 장학 제도 시행하고 있고,
매년 개최되는 세계렘넌트대회는 전 세계에서 참여해 다락방 렘넌트운동이 전 세계로 지속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후대 복음화 운동측면에서 한국을 넘어 세계교회사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6. 기도 중심의 영적 생활 강조
성도들에게 기도의 비밀을 누리게 하고, 영적 사실(성령의 역사, 사탄과천사의 활동 등)에 입각한 기도의 힘을 강조함으로써 신앙생활의 역동성을 부여했다. 이는 관념적인 신앙에 머물던 성도들이 실제 삶 속에서 기도의 응답을 체험하며 전도에 헌신하게 만드는 영적 기반이 되었다.
결론
류광수 목사가 이끄는 다락방전도운동은 한국교회사에서 전도에 대한 열정을 회복시키고 구체적인 현장 전략을 보급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세계계복음화를 위한 다락방의 렘넌트운동, 237-5천종족 복음화운동 등은 세계교회 전도운동사 관점에서 재조명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락방이 교회사 관점에서 기여한 측면이 분명함에도 편협한 신학적 기준, 또는 정치적 의도로 비판적 입장을 보이는 주요 교단과의 갈등 및 신학적 논쟁은 전도운동사에 부끄러운 한 단면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