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데반
초대교회의 순교자는 다른 6명과 함께 최초의 기독교 교회의 집사로서 선출되었다. 그는 또한 유능하고 성공적인 설교자였다. 5개의 유대인 회당에 속해있던 사람들중가장 으뜸가는 사람들이 그와 논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스데반은 그의 건전한 이론과 정연한 논쟁으로 그들 모두를 압도했으며 그들은 너무나 화가 난 나머지 거짓 중인들을 매수해 그가 하나님과 모세를 모독했다고 고소했다. 재판에 회부되자 그는 고상한 항변을 했다. 그러나 그것이 그를 재판하던 사람들을 격분케 해서 그들은 그를 정죄하기로 결정했다. 그순간 스데반은 예수님께서 그의 영광스러운 나라에서 하나님 보좌우편에 앉아계신 천국의 환상을 보았다. 그 환상에 너무나 황홀해서 이렇게외쳤다.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그로인해 그는 정죄를 받고 성밖으로 끌려나가 돌에 맞아 죽었다.
안드레
이 사도 순교자는 베드로의 형제이며 아시아 여러 국가에 복음을 전파했다. 에뎃사에 도착하자마자 그 나라의 에지스라는 총독이 그가 자기들이 섬기는 우상을 대적하는 설교를 한다고 협박했다. 그가 계속 자기가 전하는 교리를 고수하자 그를 십자가에 매달고 십자가의 두 끝을 가로로 땅 속에 묻으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그는 자기를 고소하는 자들에게 담대하게 만일 그것 때문에 죽을 것을 두려워했다면 그 영광스러운 십자가를 전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이 그를 십자가에 매달려고 왔을 때 그는 다시 십자가를 갈망하며 그것을 품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더욱더 천천히 죽도록 하기 위해 그를 못으로 박은 것이 아니라 밧줄로 십자가에 묶었다. 그런 상태로 이틀 동안 계속하여 사람들에게 설교하다가 11월30일에 생을 마감했다.
베드로
헤롯 아그립바가 야고보를 죽인 후 그것이 유대인틀을 기쁘게 했다는 사실을 알자 그 다음에는 베드로를 희생시켜야겠다고 결심했다. 따라서 베드로는 체포되어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그러나 주님의 천사가 그를 석방시켰는데 그 일로 화가난 해롯은 감목의 간수들을 모두 사형시켜버렸다. 여러 가지 이적을 행한 뒤에 베드로는 로마로 갔고 거기서 네로황제가 크게 총애하던 시몬 마구스의 술책과 요술을 무색하게 만들어 버렸다.그는 또 황제의 충신 한 사람을 개종시켰는데 이 사실에 격분한 황제는 베드로와 바울을 모두 체포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 두 사람이 갇혀 있는 동안 간수장 두 사람과 47명의 다른 사람틀을 개종시켰다. 9개월간 감옥에 있다가 베드로는 사형장으로 끌려갔는데 몹시 매질을 당한 뒤에 십자가에 거꾸로 달렸다. 그러나 그러한 자세로 죽임을 당한 것은 베드로자신의 요청에 의한 것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