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지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이에 제자들을 경계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마태복음 16:13~20)
▲세계복음화전도협회 이사장 류광수 목사
전도는 하나님이 가장 중요시하는 일이요, 최고 최대의 관심사요. 하나님의 목적입니다.
이 때문에 말씀을 주셨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으며, 교회를 허락하셨습니다. 모든 사건은 구원사역을 목적으로 운행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전도를 이해하면 너무나 쉬운 것이요. 새 힘을 얻는 것이요, 교회와 성도가 축복을 받는 것 이전에 축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자는 하나님을 누리며 함께 하시는 증거를 전도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가장 쉬운것이 전도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함께 하지 않으면 가장 어려운 것이 전도입니다. 전도는 하나님이 직접 성도를 통하여 하시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시대마다 어떤 일꾼을 전도사역(가장 축복적 사역)에 사용하셨습니까?
1. 그리스도를 바르게 아는 자를 사용하셨습니다.
경건하고 율법적이고 윤리적이고 상식적이고 모범적이라 할지라도 그리스도를 잘 모르는 자를 하나님은 사용하시지 않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윤리가 바른 민족은 바리새인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독사의 자식이라고 칭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제일 먼저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더냐?" 라고 질문하셨습니다. 모두가 틀린 대답(예레미야, 세례요한엘리야 선지자)을 하였으나, 베드로가 바른 대답을 했을 때 주님은 베드로에게 전도의 축복과 함께 천국열쇠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2. 그리스도를 바르게 아는 자는 어떤 것을 알고 있는 자입니까?
(1) 그리스도는 창3:1-20의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참선지자)
(2) 그리스도는 롬3:23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참제사장)
(3) 그리스도는 요8:44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참왕)
이 사실을 아는 자는 모든 문제를 해결 받았습니다. 성도개인의 능력이 있든 없든지 간에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는 성령이 그 안에 계십니다(구원) 죄에서 해방 받았습니다(사죄) 사단의 올무에서 벗어났습니다(권세). 이 사실을 아는 자에게 하나님은 문을 열어 주십니다. 가는 곳마다 구원받을 사람을 만나게 하십니다(사도행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그리스도를 아는 자에게는 올바른 체험이 생깁니다. 이런 일꾼을 사용하십니다.
(1) 죄인인 내가 그리스도로 용서받은 사실이 체험되어집니다.
(2) 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는 그리스도께서 기도에 응답하시고, 아무리 핍박과 반대와 비난이 있어도 주님의 증거가 나타나게 됩니다.
(3) 주님은 부활하셔서 성령으로 모든 성도와 함께 계시며, 교회의 머리가 되시며, 우주를 통치하시며, 재림주로 오시게 되는 실제적인 사실을 믿으면 증거들이 오게 됩니다.
왜냐하면 아무런 공로, 지식, 능력이 없으나 주님이 나와 함께 동행 하시기 때문입니다.
4. 성경에는 전도방법을 너무나 쉽게 제시해 놓았습니다.
(1) 초대교회는 마가다락방에서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 불신자를 한명씩 초대하여 그리스도의 역사하심을 알게 하였습니다.
(2) 유대인들이 있는 곳에는 은밀한 장소에서 모여(핍박 때문에) 구약의 예언된 분이 예수임을 증거 하였습니다.
(3) 종교에 시달린 자를 불러 말씀으로 하나님 만나는 길을 제시하였습니다.
(4) 우상, 죄악, 악령, 고통에 빠진 자에게 예수님을 영접하여 성령의 인도, 감화, 감동, 능력을 체험케 하였습니다.
이 말씀운동이 예루살렘 전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행2:41, 46~47, 6:7). 이 과정 속에서 구원받는 새신자가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전도가 힘들다, 어렵다는 것은 너무나 틀린 생각이요. 그리스도의 비밀을 모르는 자의 독백입니다.
(5) 그러므로 전도는 되어 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 운동이 바로
① 초대교회 다락방운동이요
② 요한 칼빈과 마틴 루터의 말씀운동이요 무디의 예수운동이요
④ 웨슬레의 예수운동입니다.
이 운동을 막은 자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입니다.
다락방전도신문 제18호 (1995년 1월)
(다음호: 전도는 되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