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소년의회/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 참가자 모집… 청소년이 말하고 서울시가 듣는다

서울시 청소년(만 9세~24세)을 대상으로 서울시 청소년정책 참여기구 청소년 모집

2023-03-09 14:09:08  인쇄하기


청소년의회 314()까지, 참여위원회 319()까지 모집

청소년의회는 청소년 관련 이슈, 정책 모니터링 및 각 부처 의견 전달 기능 강화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는 정책 제안을 통해 서울시 정책 수립·시행 과정 주체적 참여 보장

P.32723.jpg

서울시는 314()까지 서울시 청소년의회에서 활동할 청소년 의원을 319()까지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에서 활동할 청소년 참여위원을 온라인으로 모집한다.

서울시는 서울 시민이자 사회 구성원인 청소년들이 서울시 정책 수립 및 사업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 2016년부터 청소년의회를 선도적으로 운영해왔다.

서울시 청소년 참여기구 활동을 통해 청소년은 단순 제안자가 아니라 직접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며, 민주시민으로서 서울 시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 청소년 관련 이슈, 정책 모니터링 강화 - ‘서울시 청소년의회

올해로 8대째를 맞이하는 청소년의회에서는 서울시 청소년 관련 이슈나 정책의 모니터링 및 전달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며, 청소년 온라인 제안(시민청원) 정책 발굴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필요로 하는 내용을 직접 심의·의결해 서울시에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홍보 전담 위원회 운영을 위한 역량 있는 홍보 전담 청소년 선발을 통해 참여기구의 활동을 활발히 알리고자 한다.

청소년의회는 만 9~24(1999년생~2014년생) 서울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50명 내외를 공개 모집하며,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선발된다.

청소년정책의 실효성 제고 및 제안의 역할 -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

J.32723.jpg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는 연 4회 정기회의와 매월 분과회의를 통해 직접 정책을 만들어가는 역할을 수행하며,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해 주도적으로 의견을 제시한다.

분과위원회는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위원들의 희망 정책 키워드로 총 3개 분과를 구성하며, 위원장과 부위원장도 직접 투표를 통해 선출한다.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는 만 9~24(1999년생~2014년생) 서울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100명 내외를 공개 모집 및 학생회 대표, 청소년 단체·시설 추천 및 소수 청소년 추천(10% 내외)을 병행할 예정이다. 정원 초과 모집 시 추첨을 통해 최종 선발한다. 

또한 자치구별 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 1명씩을 당연직으로 위촉해 서울시 어린이·청소년의 균등한 참여를 보장하고자 한다. 

청소년의회와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는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며, 모집에 지원하고자 하는 청소년은 서울청소년정책참여포털에서 각 전형에 맞는 지원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제출하면 된다.

양식은 서울청소년정책참여포털 웹사이트의 정책참여 활동정보 - 참가신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 의원과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으로 활동하는 청소년에게는 서울시장 위촉장이 교부되며,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활동증명서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우수한 활동을 펼치는 청소년에게는 활동 종료 이후에 서울시장 표창장이 수여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 소개

위 내용은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서울지역 청소년을 위해 청소년정책 및 활동, 청소년시설의 홍보를 지원하는 보도자료이다.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한국청소년연맹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위탁받아 설립된 청소년 특화 시설로,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7조에 근거해 청소년 봉사활동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개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관리 및 인증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청소년 활동을 연계·보급·지원하는 청소년정책 수행기관이다.

서울청소년정책참여포털: http://seoulteen.or.kr/

웹사이트: http://sy0404.or.kr

/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나는 신이다 - 신을 배신한 사람들’ 출간
다음글 | 국회조찬기도회 제104주년 3.1절 기념예배 드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