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컴패션 글로벌 목회자 콘퍼런스’

8월 9~12일 온라인서 무료,,트렌드ㆍ전략ㆍ변혁ㆍ하이브리드 목회 등 뉴노멀시대 목회 전략 모색

2021-08-01 22:30:37  인쇄하기


212068_61797_3826.jpeg

코로나19 위기 속 절망의 세상을 희망의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교회의 역할이 요구된다. 그런 의미에서 올 여름, 교회가 새로운 기회와 희망을 발견할 수 있도록 마련된 <2021 컴패션 글로벌 목회자 콘퍼런스>의 주제는 ‘connect 교회 _____ 연결되다이다. 

한국컴패션(대표 서정인 목사, 이하 컴패션)89~12일 나흘 동안 매일 오전 10(재방영 오후 9) 온라인으로 글로벌 목회자 콘퍼런스를 진행한다. ‘글로벌이라는 단어가 말해주듯 국내외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하며, 대상 역시 한국교회 및 한인디아스포라교회 목회자이다.

컴패션은 지난 2017년부터 매년 목회자 콘퍼런스를 열고 있다. 최초 지역 교회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시작했으나 이후 한국교회 전체로 폭을 넓힌 데 이어 지난해부터는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 한인교회 목회자들까지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가 처음 경험하는 팬데믹에 당황한 목회자들에게 코로나19시대 교회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자리였다면, 올해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트렌드와 전략, 변혁, 하이브리드 목회 등을 통해 뉴노멀시대 목회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꾸며진다.

이번 콘퍼런스에 앞서 컴패션은 국내외 기독교 리서치 기관의 통계 분석을 통해 이 시대 목회자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조사하는 한편, 코로나19 시대 급변하는 세상에서 발빠르게 대처한 국내외 교회들의 성공사례와 더불어 목회 적용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첫 날인 9일은 교회 트렌드로 연결되다라는 소주제로 최명화 대표(블러썸미)MZ 세대의 특징으로 알아보는 디지털 미디어의 트렌드와 교회의 준비에 대해, 국내외 기독교 리서치 전문가인 사바나 킴벌린 연구 책임자(바나그룹)와 지용근 대표(목회데이터연구소)최신 통계로 알아보는 교회의 오늘과 내일을 각각 발표한다. 10교회 트렌드로 연결되다에서는 톰 라이너 대표(처치앤서스) 포스트 코로나 교회, 디지털 목회전략과 실제와 구범준 대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 세상과 소통하는 세바시의 온라인 콘텐츠 전략이 계속된다. 11일의 소주제는 교회 변혁으로 연결되다로 에드 스탯처 박사(휘튼 칼리지 빌리 그레이엄 센터 상임이사)새로운 시대, 교회의 사명과 변혁적 리더십 강연에 이어 컴패션의 후원을 받고 목회자로 성장한 리치몬드 완데라 목사(동아프리카 목회자 네트워크)와 조광훈 목사(전주팔복교회)70년간 어린이 제자 양육으로 변화된 컴패션 졸업생 이야기를 들려준다. 마지막 날인 12일에는 비대면 사역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국내외 교회 담당자들이 강연자로 나서 온라인 예배와 소그룹, 온택트 주일학교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컴패션 대표 서정인 목사는 위기이자 기회라고 하는 코로나19 사태 가운데 교회의 정의를 재정비 하자는 취지라며 빠르게 변해가는 시대 속에 변함없는 우리의 사명을 확고히 하는 동시에 세상과의 연결점을 함께 고민해보려 한다고 말했다. 서 목사는 “‘세상의 유행을 따라가자는 것은 절대 아니라면서도 다만 교회가 하나님 나라와 이웃과 잘 연결되려면 트렌드를 알 필요가 있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서 믿지 않는 영혼들에게 다가가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021 컴패션 글로벌 목회자 콘퍼런스>86일까지 행사 홈페이지(http://connect.compassion.or.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모든 강연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시청 링크는 신청자에 한해 문자 및 이메일로 발송된다./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부고] 문병원 장로, 사)한국기독언론협회 회장 소천
다음글 | 법원, ‘대면예배’ 은평제일교회 운영 중단 행정처분에 ‘제동’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