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위기 해법, 부모교육에 달렸다

교회학교 위기는 세속주의 가치관 때문

2022-05-11 00:09:55  인쇄하기


교회학교.jpg

한국교회가 직면한 최우선 급선무가 교회학교 위기 해결로 해마다 대두 되었지만 근본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애를 태우고 있는가운데 목회데이터 연구소가 리서치한 결과를 토대로 유의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본 리서치의 통계결과는 예장통합 서울서북노회 소속 교회의 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구상 중인 새로운 제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서북노회 교회학교에 대한 실태 조사] 결과를 발췌하여 재분석한 것이다. 

교회학교의 위기, 세속주의 가치관 영향!

교회학교가 성장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세속주의 가치관 문화의 영향’(37%)으로 나타났다. 탈 종교화 흐름이 교회학교에도 불고 있는 것이다.

학원/공부로 인한 시간 부족’(28%)도 그 밑에는 인생 목표가 성공과 출세라는 세속주의 가치관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이 외에 전도 부족’(27%),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19%) 등 개신교인의 책임도 거론되었다.

목1.JPG


교회학교 교육 구조 변화 필요성엔 90%가 공감!

교회학교가 성장하지 않는 현 상황에서 목회자들은 교회학교 교육 구조(교재, 교육방법 등)의 변화에 대해 대부분(90%)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교회 교육 개혁이 피할 수 없는 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2.JPG

교회학교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가 없어 힘들다’ 47%!

이러한 위기의식 속에 변화 필요성을 느끼면서 목회자들은 교회 교육의 새로운 시도에 대해 노력’(77%)하고 있으나, 절반 가까이의 목회자들은 교회학교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가 없어 힘들다’(47%)로 토로하고 있다. 39%나 되는 목회자가 분반공부의 무의미성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교회 교육 지도자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한 총회와 노회, 그리고 기독교교육 전문기관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목3.JPG

교회학교의 위기 해결, ‘신앙중심의 가정교육에서 찾아야 한다

교회학교 교육 개선을 위해서는 학원/공부보다 주일 교회학교를 우선시 하도록 인식 전환’(28%)부모의 교회학교에 대한 인식 개선’(28%)이 꼽혔다.

주일 교회학교를 우선시하는 것은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이므로 교회학교 문제 해결은 신앙중심의 가정교육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인식을 보였다.

목4.JPG

포스트 코로나시대, 교회가 바뀌거나 준비해야 할 것, ‘부모 교육’ 51%!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회학교를 위해서는 자녀 신앙 지도를 위한 부모교육’(51%)1순위 준비 사항으로 꼽았다. 1주일 1회의 교회 교육으로는 온전한 신앙 교육을 할 수 없다는 성찰에서 나온 응답이다.

두 번째 준비 사항으로는 동영상 촬영, 제작, 편집 등을 위한 미디어 관련 시설 확충’(33%)을 응답했다. 이는 온라인 예배/교육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4차산업사회의 특성상 동영상 교재의 활용 가능성에 대비하자는 의도로 보인다.

한편, 교사(32%)교육 사역자’(30%) 확보도 중요 과제 가운데 하나로 꼽혔다.

목5.JPG

교회와 가정 연계 신앙 교육이 필요하다’ 41%!

교회학교를 위한 노회의 지원 사항 가운데 1위는 교회와 가정 연계 신앙 교육 자료 제공이었다. 가정과의 연계 교육의 중요성은 느끼지만 그것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노회에 기대하는 것이다.

노회 연합 성경학교/캠프 개최10%가 응답하였는데 이는 작은 교회를 위해 고려할만한 지원이라고 보인다.

목6.JPG

/ 윤광식 기자

이전글 | 한교총, 감사의 달 맞아 원로초청오찬 가져
다음글 | 제4차 로잔대회 한국서 열린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