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남침례회 총회, 여성 목사 허용한 새들백교회 제명

88%의 압도적 찬성으로 결의.. 담임목사 성추행 혐의 교회도 제명

2023-06-15 17:18:05  인쇄하기


image.jpg

14일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SBC 총회에서 총대들이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Baptist Press

미국 남침례회(SBC) 총회는 여성의 목사직을 허용한 새들백교회의 제명을 압도적 찬성으로 결의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14일 오전(이하 현지시각)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SBC 총회에서 총대들은 찬성 9,437(88.46%), 반대 1,212(11.36%), 무효 19표로 캘리포니아주의 대형교회인 새들백교회의 제명을 결의했다.

또 켄터키주 루이빌의 펀크릭침례교회와 플로리다주 베로비치의 프리덤교회도 각각 찬성 9,700표 대 반대 806, 찬성 9,984표 대 반대 343표로 제명됐다. 펀크릭침례교회는 역시 여성 목사 허용, 프리덤교회는 담임목사의 성추행 혐의 때문이다.

SBC 집행위원회는 지난 2월 새들백교회 및 다른 5개 교회와의 교류를 금지했었다. 앞서 새들백교회 설립자 릭 워렌(Rick Warren) 목사는 3명의 여성 목사를 안수했으며, 지난해 여름 릭 워렌 목사의 후임으로 부임한 앤디 우드 목사의 아내 스테이시 우드 사모도 현재 이 교회에서 교육 목사라는 직함을 갖고 있다.

한편 남침례회 신앙고백서인 ‘2000년 침례교 신앙과 메시지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 모두 복음을 전파하도록 부름을 받았지만 목사의 직분은 남성으로 제한된다.

13일 오후 SBC 총회에 참석한 총대들은 새들백교회, 펀크릭침례교회, 프리덤교회의 사건에 대한 변론을 들었고, 워렌 목사는 강단에 등장해 새들백교회에 대한 조치를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워렌 목사는 칼빈주의 신학을 고수하는 교회를 제명하지 않기로 한 SBC의 결정을 언급하며, “남침례교인들은 여성 목사 안수 문제에 대한 교단의 입장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우리 대회의 증언을 해치는 모든 종류의 성적인 죄, 인종적인 죄, 재정적인 죄, 지도자의 죄로 인해서는 교회와 교류를 금지해야 한다. 그러나 여성 목회자가 있는 1,129개 교회는 죄를 짓지 않았다고 했다.

이에 대해 남침례신학대학교의 알 몰러(Al Mohler) 총장은 총회의 통합이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30년 전 이 문제가 교단을 분열시킬 수 있다는 위기의식 속에 신앙과 메시지성명에 여성 목회자 금지 조항을 삽입했다면서 이것은 단지 교회 정책의 문제가 아니며, 해석학의 문제도 아니다. 이것은 성경적 헌신의 문제이며, 우리가 명백히 믿고 있는 성경에 대한 헌신은 목회자 직분을 남성으로 제한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것은 남침례회 협약의 문제이며, 교회가 교단과 우호적인 협력을 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의 문제라면서 우리는 워렌 목사 자신이 반복적인 진술을 하고, (새들백)교회가 이 문제에 대한 남침례회의 고백적 이해를 거부한다고 매우 분명히 반복적으로 밝히는 특이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것은 오해의 문제가 아니라고 했다.

1980년 릭 워렌 목사와 케이 워렌 사모가 설립한 새들백교회는 캘리포니아에 30개 이상의 지교회를 두고 있으며, 주일예배 출석 인원은 평균 약 3만 명이다./ 윤광식 기자(kidokilbo2daum.net)

이전글 | CTS 기독교 콘텐츠 30만편 한국교회에 개방
다음글 | “침례교인이여 일어나라” 라이즈업 뱁티스트 성료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