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 3.1운동 제105주년 한국교회 기념예배 드리고 성명서 발표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 축사.. 녹화방송은 3월1일 기독교계 TV 녹화방송 예정

2024-02-29 08:43:45  인쇄하기


KakaoTalk_20240225_182307877_02 (1).jpg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이 주최한 <3.1운동 제105주년 한국교회 기념예배>225일 오후 4시 연세중앙교회(윤석전 목사)에서 개최되었다.

김홍석 목사(예장고신 총회장)의 인도와 대표회장 장종현 목사(예장백석 대표총회장)의 기념사, 김의식 목사(공동대표회장, 예장통합 총회장)의 설교와 유인촌 장관(문화체육관광부)의 축사, 윤석전 목사(연세중앙교회 담임목사)의 축도로 이어졌다.

대표회장 장종현 목사는 기념사를 통하여 “105년 전 일어났던 31운동을 통해 국민이 주인이 된 나라,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이 세워졌다. 이처럼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는 독립을 위해 피와 땀을 흘렸던 선조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하며, “신앙 선배들의 나라 사랑과 구국정신을 계승하여 저출산고령화, 기후위기 극복 등 새로운 국민의 나라를 세우는 한국교회가 되자고 말했다. 그리고 김의식 목사는 갈라디아서 513~15절을 본문으로 영적 자유를 누리라라는 제목의 설교를 통해 오늘의 대한민국은 신앙의 선조들의 땀과 눈물과 피, 희생으로 영적자유함을 누리게 되었다라고 하며, “한국교회가 삼일운동의 정신을 계승하여 복음으로 조국을 뜨겁게 사랑하고, 사랑의 종노릇, 십자가의 복음 사수하며, 북녘 동포와 세계 열방에 복음을 전파하는 한국교회가 되자라고 강조했.

한교총은 이날 3.1운동 105주년 성명서를 발표했는데, 성명서를 통해 “105년 전 온 겨레의 열망으로 지켜낸 자유대한민국이 정의와 평화를 이어가길 소망하며, 북한에도 자유와 인권과 공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한반도의 통일을 기도한다고 다짐하였다. 이어서 “1. 정부는 대한민국 경제 회복과 민족의 화합에 앞장서야 하고,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기치로 대한민국의 경제 회복과 화합, 평화와 번영으로 나서야 한다. 2. 22대 총선이 나라와 민족을 살리는 선거가 되기를 바라며, 한국교회는 신앙적 양심에 따라 투표에 적극 참여하고, 건강한 성경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3. 한국교회는 이웃을 돌보고 양극화 해소와 치유에 힘쓰며, 선열들이 남긴 정의, 인도, 생존, 존영의 가치에 따라 공공의 선을 실현하여 이웃과 함께 양극화,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헌신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교회의 죄를 회개하고 부흥을 갈망하는 특별 릴레이 기도만세삼창’, ‘3·1절 노래 제창을 통해 한국교회가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계승하기로 다짐하고 3·1운동의 정신으로 민족의 미래를 열어갈 것을 다짐하는 시간이었다.

 이번 예배에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이 정부 관계자 대표로 참여하여 축사를 전했으며, 대통령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참석했으며, 교계에서는 CBS 김진오 사장과 CTS 최현탁 사장, GOODTV 김명전 대표, C채널 이성철 부사장도 함께했다.

한편, ‘3.1운동 105주년 한국교회 기념예배31일 기독교계 방송 CTS, GOODTV, C채널을 통해 오전 11, CBS는 오후 12시에 녹화중계 된다./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3.1 운동의 근간인 애국애족(愛國愛族) 정신을 기억하자
다음글 | “한국교회 지도자들부터 변화해야 나라도 살아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