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의 아프간 장악으로 지하교회 성도들 심각한 위험에 처해

미국 오픈 도어즈, 전 세계 교회에 긴급한 기도 요청

2021-08-24 22:45:48  인쇄하기


22018_23202_145.jpg

▲아프가니스탄 난민의 탈출 - 카불 공항의 미 군용 수송기 C-.17 내부 모습 (사진 출처 : 트위트 갈무리)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로 알려진 탈레반(Taliban)은 현재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하고 있다. 2021816() 일찍 알자지라(Al Jazeera) 방송은 탈레반 전사들이 수도 카불에 쉽게 진입하고 대통령궁을 장악하고 20년 전쟁의 종전을 선언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오픈 도어즈 아시아 지역 책임자인 사무엘(Samuel) 형제는 말한다. 

미국 오픈 도어즈(Open Doors USA)에 따르면 아슈라프 가니(Ashraf Ghani)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은 추가 유혈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주말에 타지키스탄으로 도피한 것으로 알려졌다(다른 소식통은 우즈베키스탄을 언급했지만). 

아프가니스탄 시민에게는 가슴 아픈 날이며, 기독교인이 되기에는 훨씬 위험한 시기입니다. 비단 신도들뿐만 아니라 나라 전체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부서졌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놀라지 않았지만, 이것이 고통을 덜하지는 않습니다.” 

[탈레반, 아프가니스탄 완전 장악에 긴급 기도 요청] 

유엔 인도주의 업무 조정국(UNOCHA, United Nations Office for the Coordination of Humanitarian Affairs)에 따르면 521일 기준 올해 아프가니스탄에서 약 10만 명의 난민이 발생했다. 그 이후 난민의 숫자는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아프가니스탄 시민들은 광란에 빠져 있다. 사람들은 저축한 돈을 인출하기 위해 최후의 수단으로 은행에 줄을 섰다. 미군을 도왔던 많은 현지인이 현재 출국 비자를 신청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카불 국제공항의 끔찍한 장면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탈레반의 인수를 피하려고 시도함에 따라, 사람들은 탈출할 마지막 기회를 필사적으로 바라며 택시를 타기 시작하면서 비행기에 매달렸다.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하미드 카르자이 공항)에서 아프가니스탄인들이 미 군용 수송기 C-17 글로브마스3 화물기에 탑승하려고 아수라장을 이루고 항공기 외부에 매달렸다가 추락하는 사람이 나올 정도로 아프가니스탄 난민들의 탈출이 절박하다. 이 수송기에는 600명의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이 탄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은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의 카불 입성과 아프가니스탄 통치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탈레반이 나라를 통치할 경우 샤리아(이슬람)Shariah(Islamic) law에 대한 엄격한 시행으로 이전의 자유는 사라지고 심지어 생명까지 보장할 수 없다는 위기감이 감돈다. 특히 샤리아법에 따라 여성들에게는 더욱 힘든 삶이 올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탈레반은 미군에 쫓겨나기 전 집권기(1996~2001)에 이슬람 샤리아법(종교법)을 엄격하게 적용해 여성에 대해 사회활동, 외출, 교육 등을 제약한 바 있다. 

탈레반이 정부에 대한 보다 현대적이고 개혁적인 접근 방식을 약속하고 있지만, 그들이 앞으로 샤리아법(Shariah law)을 어떻게 부과할지에 대한 두려움은 여전히 남아 있다. 

오픈 도어즈 사무엘 형제는 아프가니스탄의 비밀 신자들은 특히 취약하다. 탈레반 통치 이전에 그들은 기피 또는 살해당할 것이 두려워 가족에게 비밀로 해야 했기 때문에 신앙생활을 하는 데 이미 매우 힘든 시간을 보냈다. 탈레반이 집권한 지금, 그들의 취약성은 10배 증가한다. 이 나라에서 예수님을 따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우리는 상황을 주시하고 있지만, 지금은 하나님의 백성뿐만 아니라 이 나라 전체에 자비를 베풀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해야 할 때다.”라고 요청했다. 

오픈 도어즈에 따르면 정부의 몰락, 극단주의의 확산, 식량 부족, 맹렬한 감염병 대유행으로 아프가니스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지금 전 세계 교회의 긴급한 기도가 필요하다. 

이 나라의 소그룹 신자들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그들은 달걀껍질 위를 걷고 있으며 누구를 믿어야 할지 불확실합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약속에서 힘과 지혜와 초자연적인 평화를 찾도록 기도하십시오. 

실향민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새로운 난민 물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중동의 많은 지역과 나머지 세계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들의 여정에서 하나님의 보호와 공급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여성들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많은 여성은 탈레반의 통치가 교육 기회를 박탈당할 것을 두려워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교육에 참여한 여성도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보호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병자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국제 언론에서 덜 보고되었지만 코로나19(COVID-19) 사례가 국내에서 급증하고 있으며, 병원은 제공할 수 있는 게 제한적입니다. 새로운 탈레반 정부와 함께 의료 시스템이 어떻게 유지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의료 시스템이 무너지지 않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이 나라가 극단주의자들의 안식처가 되지 않도록 기도하십시오. 

20년 전 탈레반 정부는 극단주의 이슬람 조직을 조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새로운 통제력으로 이 나라는 새로운 세대의 테러 집단의 수용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코로나 사태, 고립된 북한 해외 노동자 전도하기 ‘절호의 기회’
다음글 | 선교 불모지 일본(日本), 정치인 복음화에 앞장서는 이종우 선교사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