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이 아닌 정치적으로 이단 정죄를 하는 것은 비겁하고 졸렬한 것”

예장합동, 정준모 총회장 취임 후 기자회견서 입장 밝혀

2012-10-02 23:23:59  인쇄하기


정준모 목사가 예장 합동 총회회관에서 27일 취임식 후 기자회견을 열고 또 예장 통합측이 합동측 증경총회장을 비롯한 핵심 인사들을 이단연루자로 결의한 것에 대해 “신학이 아닌 정치적으로 이단 정죄를 하는 것은 비겁하고 졸렬한 것”이라며 “교회 역사에서도 보면 항상 상대방을 (정치적으로) 죽일 때 교권을 이용해 상대를 이단으로 몰았다. 이단은 철저히 정치가 아닌 신학으로 판단해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정기총회 ‘파회 사태’ 등 자신과 관련된 일련의 문제들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먼저 지난 21일 제97회 정기총회 마지막 날 파회 상황에 대해 정 총회장은 “오후 12시까지 총회를 파회한다는 식순을 이미 (총대들에게) 보냈다. 이에 의거해 (파회)했다”며 “사회자(총회장)의 기본적 권한 중에는 총회 개회선언과 파회선언이 있다. 이 법에 따라 파회를 선언한 것”이라고 말했다. “교단 헌법과 개혁신학 원리, 법철학 등에 비춰 이번 총회 파회선언은 정당했다”고 거듭 강조한 정 총회장은 ‘총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주장하는 총회장 불신임안에 대해서도 “법에 맞지 않다”고 일축했다. 이번 사태 처리 역시 법적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사실 이번 ‘파회 사태’의 이면에는 총회 개회 당시 일었던 ‘용역 동원’ 문제와 황규철 총무의 ‘가스총 사건’ 및 여러 도덕성 관련 의혹들이 맞물려 있다. ‘비대위’가 총회장 파회 선언의 불법성을 지적하는 것도, 아직 이 문제를 다루지 않은 상태에서 총회를 끝냈다는 것 때문이다. 이에 정 총회장은 “총무가 총회 현장에서 가스총을 꺼내 든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이를 인정한 본인이 정식 사과했다”며 “그러나 이런 일이 벌어질 수밖에 없는 교단의 총체적 문제들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지금 교단은 경원노회 사건과 학적관계 등 각종 이해관계로 얽혀 있다. 이런 와중에 신변에 위협을 느낄 만한 음해와 협박이 무수히 많았다”고 해명했다.


▲예장 합동 정준모 총회장이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그는 “총회장이 되고 방망이를 쥐니 주변에서 수많은 주문과 협박이 있었다. 그러나 이런 것에 흔들리지 않았다”며 “당연히 공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유흥업소 출입 문제도 이래서 나왔다. 주변에서 왜 총무를 비호하느냐 하는데, 작년 총무 선거에서 지금 총무를 반대했던 사람 중 하나가 바로 나다. 총무에게 법적 하자가 없는데 왜 사퇴를 시켜야 하느냐”고 단호히 말했다.

이밖에 총회 전 일었던 유흥업소 출입 의혹에 대해서도 정 총회장은 “당당하다”는 한 마디로 해당 의혹이 전혀 사실무근임을 강조했다.
한편 황규철 총무도 정 총회장의 발언 이후 자신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명했다. 황 총무는 최근 자신을 둘러싼 각종 루머들이 교단의 각종 정치적 상황들로 인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임을 밝히며 “개혁을 외치는 자들은 깨끗해야 한다. 나는 총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 교단을 위협하는 무리들과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글 | 충현교회 김창인 원로목사 2일 새벽 소천
다음글 | 왕성교회 당회, 길요나 목사 청빙 결의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