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전파 방해 확대 불구 ... 북한주민 10% 복음방송 들어

북한당국의 최우선 차단 대상이된 순교자의소리 대북 라디오방송은 전파방해 무력화시키고 매일 송출

2023-02-02 00:48:18  인쇄하기


Picture31KR.png

지난해, 북한은 '순교자의 소리' 의 대북 기독교 라디오 방송에 대한 전파방해를 확대했다. 그러나 순교자의 소리 현숙 폴리 Hyun Sook Foley 대표는 전파방해 활동이 증가된 것이 좋은 신호라고 말한다.

"전파 방해가 증가되었다는 것은 복음 방송이 효과가 있다는 뜻입니다라고 현숙 폴리 대표는 말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독립적인 민간 분석가들의 연구 결과, 순교자의 소리의 라디오 복음 방송이 북한당국의 최우선 정보 차단 대상에 계속 포함되어 온 것으로 밝혀졌지만, 북한으로 들어가는 라디오방송 전파를 매일 관찰하고 분석하며 신속하게 대응조치를 취하기 때문에 북한 당국의 전파방해 활동 상당 부분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 덧붙인다.

순교자의 소리는 30 분짜리 단파 라디오 프로그램 5 개를 매일 북한에 송출한다. 각 프로그램에는 탈북민이 낭독하는 조선어 성경, 순교자의 소리 자원봉사자들이 읽는 한국 초기 기독교 지도자들의 설교, 탈북민이 부르는 북한 지하 기독교인에게 인기 있는 찬송가 등이 담겨 있다.

"순교자의 소리는 보안상 라디오 주파수나 방송 시간을 공개하지 않고, 북한 당국의 전파 방해 활동에 대처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라디오 주파수와 방송 시간을 변경해요"라고 현숙 폴리 대표는 설명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순교자의 소리의 복음 방송이 가장 강력한 단파 신호로 밤낮으로 방송되기 때문에 북한 내부의 주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주파수를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라디오 방송은 북한 내부의 청취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북한 정권이 국경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국처럼 디지털 추적 기술을 활용하는 '총제적 감시 국가' 체제를 더 강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단파 라디오는 북한 주민이 기독교콘텐츠에 가장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라고 설명한다현숙 폴리 대표는 북한 주민 10% 정도가 순교자의 소리의 복음 방송을 들었을 것이라는 기밀 보고를 라디오 업계의 소식통들에게 들었고, 한국에 도착하는 탈북민들이 순교자의 소리의 대북 라디오 복음 방송에 관하여 언급할 때도 있다고 설명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순교자의 소리가 단파를 사용하는 이유가 중파(AM)보다 전파 방해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밝힌다.

"중파는 단파만큼 주파수를 쉽게 변경하거나 조정할 수 없습니다. 중파에 대한 전파 방해는 좁은 지역을 대상으로, 하나의 고정된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지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교했을 때 단파에 대한 전파 방해는 각각의 방송이 송출될 때 그 방송의 다양한 부분들과 다양한 시간대와 더 넓은 지역으로 확산되어야 합니다. 북한 정부의 입장에서는 단파에 대한 전파방해를 하는 것이 더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훨씬 더 많은 단파 프로그램이 북한주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전파 방해가 일어날 때 순교자의 소리가 이를 신속하게 감지할 수 있고, 전파방해 효과를 피하거나 제한하기 위해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북한의 전파 방해 활동 증가에 대응하는 순교자의 소리의 능력은 "부분적으로 경험과 기술에서 오지만 대부분은 기도에서 온다"고 말하면서 북한 정부의 전파 방해를 방해하는 기도에 동참해줄 것을 한국 교회와 성도들에게 요청했다.

"기도는 북한 정부의 기술적 전파 방해 활동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우리는 북한에 매일 송출되는 5 개 복음 방송 각각에 주님께서 선명한 전파를 주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현숙 폴리 대표는 방송 청취자들을 위한 기도도 요청했다.

"오늘도 복음을 듣는 모든 북한 사람을 위해 기도해주세요. 단파 라디오로 복음을 듣는 것은 극도로 위험하지만, 우리는 오직 하나님 말씀만이 위험한 상황 속에 사는 사람들에게 참 생명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라디오 방송 내용은 복음뿐입니다. 우리는 정치나 시사 문제, 한류나 한국 생활에 관한 정보를 방송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방송 목적은 기독교인을 양육하는 것이지 북한 주민을 탈북 시키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덧붙인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면, 순교자의 소리에서 매일 북한에 송출하는 라디오 방송을 청취할 수 있다.http://www.podbbang.com/ch/1768188

순교자의 소리 대북 라디오 복음 방송 사역 동참안내 : www.vomkorea.com/radio

라디오 복음 방송 녹음 사역에 동참하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02-2065-0703/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합동, 평안의 축복 전도법 '샬롬축복전도' 7주 대장정 전개
다음글 | ‘서밋선교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