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E 콜만(Robert E. Coleman)(사진출처:©Billy Graham Evangelistic Association)
전도학과 제자훈련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로버트 E 콜만 박사는 다락방전도운동에 대해 어떻게 평가했을까?
로버트 콜만 박사는 2005년 9월14일 렘넌트신학연구원 AUC(American University of California)강의 중에 다락방전도운동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다음은 녹취록 전문이다.
“질문에 대해 답변하기 전에 다락방 전도 운동에 대해서 개인적인 견해를 밝히기를 원한다. ‘대한예수교장로회????가 좋은 이름인데 그 뒤에 붙은 이름이 더 귀하다 ????전도총회!???? 모든 교단이 여러분의 총회를 알기를 원한다. 여러분이 추구하는 것을 모든 교단이 추구해야 할 것이다.
여러분이 깃발을 들 때에 모든 사단의 타깃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단은 전도를 제일 싫어하기 때문이다. 전도할 때 사단과의 전쟁은 시작되기 때문에 여러 방법으로 반대를 할 것이다.
여러분과 가까운 사람이 가장 어려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비전 없는 모든 교회가 여러분을 핍박할 것이다. 왜냐하면 전도하지 않는 교회는 여러분 때문에 창피를 당하기 때문이다.
아마 그런 핍박이 세상에서 오는 핍박보다 더 강할 것이다. 물론 세상도 반대할 것이다. 그런 교단들의 비판에 일일이 답변할 필요도 없다.
저도 핍박을 많이 받았으나 한 번도 대응하지 않았다. 저는 너무나 바쁘기 때문에 대응할 시간도 없었다.
전도는 완전히 공격적인 것이다! 여러분의 대적이 있다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여러분의 대적은 사단이다! 사단을 계속 공격하기 바란다.
여러분이 갖고 있는 연장에서 손을 떼지 마시기 바란다. 그리하여 이 운동이 지속되기를 바란다.
그 말은 여러분이 살아있고 행동하는 영이기 때문이다. 이 운동이 끝나고 하나의 교단으로 남기를 원치 않는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이틀 동안 이 운동에 대해서 알았기 때문이다. 저는 이 운동에 같은 주파수를 맞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같은 형제요, 같은 가족이다.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 진짜 여러분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로버트 E 콜만 박사는 복음주의 공동체의 전설이다. 고든-콘웰 신학대학원의 복음전도와 제자훈련 명예교수이다. 그는 또한 Billy Graham International Schools of Evangelism 학장과 Wheaton College의 Billy Graham Center Institute of Evangelism 소장을 역임했다. 지은 책으로 제자훈련의 필독서로 손꼽히는 《주님의 마음》(국제제자훈련원), 《주님의 전도 계획》(생명의말씀사) 등이 있다. /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