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 기독교인 집단 학살 국가차원 조사 나선다

진실화해위, 1천여명 피해 진상 직권조사

2022-04-27 12:37:24  인쇄하기


R (1).jpg

6·25전쟁 당시 인민군에 의해 자행된 기독교인 집단 학살 사건에 대해 국가 차원 조사가 시작된다

1950년 말 북한 인민군 퇴각 과정에서 기독교인의 집단 희생이 전국 곳곳에서 발생했지만 그동안 정부의 공식적인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조사로 당시 기독교 등에 대한 탄압의 구체적인 피해 규모와 역사적 배경 등이 규명될 것으로 보인다.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26일 제23차 위원회를 열고 한국전쟁 전후 기독교인 등 종교인 학살사건에 대해 직권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검토보고서 문안 수정 등 절차를 거쳐 다음 위원회에서 최종 의결할 방침이다.

 

진실화해위는 한국전쟁 전후 인민군, 지방 좌익, 빨치산 등 적대세력에 의해 기독교가 광범위한 지역에서 탄압을 받고 희생됐다기독교 희생 사건은 역사적이며 전체적인 맥락에서 학살피해의 원인과 성격에 대한 정확한 진실을 위원회에서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배경을 설명했다.

 

전쟁 시기에 기독교인에 대한 광범위한 학살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방어권도 주지 않은 채 개인의 생명권이 박탈된 반인권적 사건이라며 진실규명이 필요한 중차대한 문제라고 규정했다. 이어 적대 세력에 의한 다른 희생 사건에 비해 기독교 희생 사건에 대한 진실규명은 미흡한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진실화해위는 연구 용역을 통해 개신교 1026, 천주교 119명 등 총 1145명의 종교인 희생자 명단을 확보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19509월 충남 논산의 병촌교회에서는 기독교인 66명이 북한군에 의해 집단 학살됐다. 연구진은 당시 상황에 대해 공산당원들이 예수를 믿으면 다 죽이겠다고 협박하며 삽과 몽둥이, 죽창 등으로 구타하고 구덩이에 파묻었다” “젖먹이를 가슴에 안고 죽은 사람도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한편, 이에 앞서 서울신대 박명수 교수팀이 진실화해위 의뢰로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6.25전쟁 당시 북한군에 의해 기독교인 849명이 학살당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연구소(소장 박명수 교수)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의 의뢰를 받아 발표한 ‘6·25전쟁 전후 기독교 탄압과 학살 연구를 통해서다.

북한의 학살로 전국에서 희생된 기독교인은 849명으로, 피랍된 177명을 포함하면 희생자는 총 1,026명이었다. 천주교인까지 합치면 1,145명에 달한다.

북한군의 학살은 주로 충남과 전북, 전남 지역에서 이뤄졌다. 충남 논산 병촌교회에서는 927~28일 신자 16명과 가족 등 66명이 북한군과 공산당원들에게 살해됐다. 전북 김제 만경교회에서는 101일 공산군 퇴각 후 우물에서 남녀 교인들의 시신들이 발견됐다. 15명의 신도가 쇠망치로 뒷머리를 맞거나 죽창에 찔려 사망했다.

전북 정읍 두암교회에서는 102622명의 교인들이 칼과 총으로 살해당했으며 예배당도 불태워졌다. 두암교회에서의 학살 한달 전 북한군은 전북 정읍경찰서 유치장에 감금된 정읍교회 장로와 우익 인사들 167명을 불태워 죽였다. 150명은 고부 입석리 두승산 폐광에서 집단 학살 후 매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 영광 염산교회에서는 1026~12477명이 학살됐으며 전남 영광 야월교회과 법성교회, 전남 영암 구림교회과 매월교회 등에서 끔찍한 학살이 자행된 것으로 조사됐다. 몸에 돌을 달아 바다에 빠뜨리고, 공동묘지에 생매장하고, 산 채로 불을 지르는 등 온갖 잔인한 수법이 동원됐다.

이 밖에도 경기도와 강원도, 경상남도, 제주도 등 학살 피해는 전국에서 확인됐다. 희생자 별 분류를 보면 집단희생 572, 개인희생 277, 납북 177명이었다.

연구팀은 이와 같은 북한군과 공산당원의 기독교인 집단 학살이 퇴각 과정에서의 일시적이거나 우발적 사건이 아니라 계획된 숙청이었다고 분석했다. ‘종교 말살 정책을 기조로 기독교를 불순 세력으로 규정하고 탄압하라는 정책 때문이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기독교는 1920년대부터 민주주의와 인권 등을 가르치면서 반공입장을 분명히 해 왔다. 연구팀은 이 때문에 북한과 남한 좌익 세력은 해방 직후부터 6.25전쟁에 이르기까지 기독교를 친미, 반공 세력으로 규정하고 말살 정책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특히 6.25전쟁 당시 김일성은 19507월 전국에 전과 불량자, 악질 종교 등을 처벌할 것을 명령했는데, 악질 종교에 기독교가 포함되었다고 한다. 보고서에는 기독교인의 숙청은 북한 당국의 공식적인 지시 사항에 따른 것이라며 지시에 의하여 인민공화국은 기독교인들을 학살했다고 적혀 있다. 또한 이런 학살은 대부분 제대로 된 법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고도 했다. 현장에서 사냥형식의 만행이 난무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기독교인들이 이런 피해를 입었지만 보복보다는 용서를 택했다는 조사 결과도 내놓았다. 66명이 희생된 병촌교회의 경우 집단 학살에 동조한 가해자들에게 복수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전북 정읍 두암교회 경우도 가해자를 용서하고 그들을 기독교 신자로 만들어 같이 신앙 생활을 했다. 전남 임자면 진리교회에서 적대 세력에 피살당한 교인의 아들이 군인이 되어 보복할 기회를 얻었지만, 이를 거부하고 동네 이장이 돼 분열된 마을을 하나로 회복하는 데 노력한 경우도 있었다.

한편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연구팀은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과거 문헌 자료와 관련자 증언을 수집하고, 피해 지역을 직접 방문해 연구를 진행했다. 이후 연구팀은 심층적인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

박명수 교수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기독교인들의 피해를 조사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죽음이라는 아픈 피해를 당했음에도 그들을 용서하고 포용하려는 자세를 보인 기독교의 사랑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조사였다고 말했다./ 윤광식 기자

뉴스제보.JPG

이전글 | 예장합동총회 부총회장 후보 오정호 목사, 선거법 위반 논란
다음글 | '2022 한국교회 부활절 연합예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참석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