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통합 ‘최삼경’이단연구보고서 ‘이단설’충격

한국기독일보 단독 네티즌 설문조사 결과

2016-06-01 00:49:42  인쇄하기


2010년 예장통합 제95회 총회에 보고된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의 이단연구가 최삼경 목사에 대한 연구보고서에 대해 크리스천 네티즌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단연구보고서 자체가 개혁주의 정통신앙에서 벗어난 '이단설이 담긴' 보고서로 조사되어 우려를 낳고 있다. (아래는 설문지)

2010년 예장통합 제95회 총회에서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가 이단연구가 최삼경 목사에 대해 예수님이 마리아의 살과 피를 취하였음에도 어떻게 죄가 없는가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우리 장로교회의 전통은 성령의 능력이라고 대답한다. 그리하여 본 교단은 예수님이 사람의 피와 살을 취하여 다른 사람들과 동일한 인성을 가지셨으나 성령의 능력으로 죄는 없으시며, 따라서 우리의 영원한 구원자 이심을 고백한다고 했다. 이어, “예수님은 마리아에게서 살과 피를 취하셨으나 성령의 능력으로 죄는 없으시다고 고백하는 우리교단의 전통에서 볼 때 그의 사상이 본 교단의 전통을 떠난 이단적이라고 볼수 없다.”라는 내용을 기술한 한 보고서를 총회에서 채택하여 최삼경 목사의 월경잉태론과 삼신론에 대해 면죄부를 준 사실이 있다. 

그러나 보고서상 논란이 된 부분과 관련하여 크리스천 네티즌들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예장통합 이대위보고서가 오히려 이단설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설문조사는 2016522일부터 1주간 실시되었으며 "예수님은 성령의 능력으로 죄가 없으시다"어떻게 생각하세요? 제목으로 예장 통합 이단 사이비 대책위원회와 예장고신 보고서에 기술된 내용입니다. 예수님이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셨으나 성령의 능력으로 죄가 없으시다고 한 표현에 대한 질문 입니다 

설문1. 인간의 육체를 입고 오신 예수님이 죄가 없으신 이유는?

참 하나님 이시기 때문이다

성령의 능력으로 죄가없으시기 때문이다

모르겠다

응답결과 : 응답자의 95%가 '예수님은 참하나님 이시기 때문에 죄가 없으시다'고 응답했고 예장 통합 이대위가 주장한 '성령의 능력으로 죄가 없으시다'라고 한 응답자는 4%에 불과했다.  


설문2. 예수님의 탄생이 마리아의 월경여부와 관계가 있다고 보십니까?

      □ 전혀 관계없다

      □ 마리아의 월경없이 잉태될 수 없다

      □ 모르겠다

응답결과 응답자의 98%는 '예수님의 잉태는 마리아의 월경여부와 관계가 없다'고 답했다. 대부분의 크리스천 네티즌은 최삼경 목사가 주장한 '마리아의 월경이 없다면 예수님의 인성이 부정된다'고 하는 논리와는 대조적이다.

설문 응답자의 대다수는 목사와 평신도들이다. 응답자들이 한국교회 전체를 대변한다고는 할 수 없으나 이들의 응답대로라면 예장 통합 98회 총회 최삼경 목사관련 이단대책위 연구보고서는 '이단설'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설문 결과를 접한 모 신학대 C교수는 "보고서 자체가 비성경적인 이단설로서 자칫 메시야 과정설로 이해 될수도 있다. 예장통합총회가 속히 이를 바로 잡아 장로교단의 신학적 정체성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법원, ‘동성애 퀴어축제 금지 가처분 신청 기각’
다음글 | ‘4.19혁명’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

목록보기